Program in Global
Environnemental Management

  • home HOME
  • 소개
  • 연합전공 소개

연합전공 소개

국가 및 기업경영의 패러다임 변화

세계는 자연지원과 환경질(environmental quality)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해야 하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또한 기후 변화를 포함한 다양한 환경문제들은 지구 생태계 뿐 아니라 국가 및 기업경영에 있어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핵심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에 환경 경영(environmental Management)이 경영전략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환경경영은 또한 지역 또는 글로벌 수준의 지속기능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의 핵심요소이기도 합니다.

도표

지속가능한 환경경영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환경경영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선결과제입니다. 그리고 성공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대학 차원에서 종합적인 환경경영교육을 위한 정규학위과정이 개설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환경경영교육을 위한 서울대학교의 발자취

서울대학교는 1990년대에 이미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은 교수들을 중심으로 환경교육 및 연구를 위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이 네트워크에서 최초로 환경경영학 교육을 위한 정규 학사과정을 논의하였고 2003년부터 2005년까지 북한을 대상으로 환경경영 및 정책에 대한 공동연구를 수행한 바 있습니다. 2008년에는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 센터의 지원을 받아 '환경경영학 교육을 위한 겨수집담회'를 여어차례 열었으며, 이러한 논의 과정을 거쳐 총 13학과, 20여명의 교수가 학부차원의 환경경영학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을 개발할 것에 합의하고 환경경영학 교과과정의 초안을 개발하였습니다.

연합전공 글로벌환경경영학 신설

서울대학교 학사교육과정으로서 환경경영학 학위과정 신설에 대한 논의는 교수집담회를 매개로 하여 점차 학교 전체로 확산되엇으며 이것의 결과로 '환경경영학 교육을 위한 교수집담회'를 통해 개발된 환경경영학 커리큘럼을 중심으로 2010학년도 2학기 부터 '연합전공 글로벌환경경영학'이 공식적으로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연합전공 글로벌환경 경영학은 다양한 환경문제의 해결과 지속가능한 개발 및 경영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진정한 의미의 학제 간 교육프로그램(interdisciplinary education program)이며 총 14개 학과 및 3개 전문대학원 그리고35명의 교수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수여학위는 환겨학사(bachelor of Science in Environmental Management)입니다.